3) 생활사 (Life Cycle)
영양형(trophozoite; vegetative form) ↔ 포낭형(cyst form)
영양형: 맹장과 직장 부위에 기생하며, 급성기 또는 아급성기의 아메바증에서 검출됩니다. 인체 감염 시 위 소화액에 의해 파괴되며, 외부에서의 저항력이 약합니다.
포낭형: 만성 또는 아급성기의 아메바증 환자에게서 발견되며, 이질아메바의 보충자로 저항력이 강하여 파괴되지 않습니다. 보통 4핵성 포낭형이 감염형으로, 하루 약 1,500개가 배출됩니다.
4) 전파경로
영양형: 인체에 감염되면 위액에 의해 파괴되며, 저항력이 낮습니다.
포낭형: 외부에서 저항력이 상대적으로 강하며, 수중에서는 1개월, 대변 내에서는 2주간 생존할 수 있습니다. 냉동 상태에서는 2개월까지 생존하지만, 건조와 고온에서는 저항력이 약해 단시간 내에 사멸합니다.
5) 병리 및 증상
인체 호발 기생부위: 주로 맹장, 충수부, S자결장, 직장 부위에서 발견됩니다.
병변 형성 과정:
점막 상피세포의 표면과 하층에서 증식하여 근층으로 침범합니다 (운동성).
주위 조직에서 용해반응이 일어나 아메바성 궤양이 형성됩니다. 이 과정에서 이질아메바가 분비하는 세포 파괴성 물질(확산 인자와 섬유 용해물질)이 장점막하조직을 파괴하며, colony를 형성합니다.
이질아메바의 침입로에 2차적 세균 감염이 발생하고, 이로 인해 특이한 flask형의 괴양이나 농양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.
전이(metastasis):
장점막 하조직 내에서 괴양을 형성한 후, 장간막정맥이나 림프관을 통해 간이나 기타 기관으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. 이로 인해 혈관에서 전색(necrose)이 일어나며, 뇌농양, 폐농양, 간농양, 비장농양, 대장농양 등 아메바성 농양(amoebic abscess)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6) 아메바증(aemoebiasis) 임상증상
결정 요소: 숙주 저항력, 감염 부위, 조직의 파괴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달라집니다.
잠복기간: 감염 후 평균 1개월 정도이며, 발병은 서서히 진행됩니다. 초기에는 경미한 복부 불쾌감과 불규칙한 배변이 나타나고, 심한 경우 발열, 복통,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. 또한, 점액성 혈변 설사를 겸하는 이질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보충자: 대변과 함께 많은 포낭형이 배출됩니다.
분류
장아메바증 (Intestinal Amoebiasis): 이질증상이 있을 수도, 없을 수도 있습니다.
장외아메바증 (Extra Intestinal Amoebiasis): 간, 흉막, 폐, 뇌, 기타 기관 및 피부(항문 주위나 회음부)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.
7) 진단법
가검물에서 영양형이나 포낭형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급성기: 영양형, 만성기: 포낭형
→ 영양형은 체외 배출 시 1~2시간 이내에 변형되거나 사멸할 수 있으므로, 배변 후 30분 이내에 검사가 필요합니다.
기생충학적 검사
(1) 식염수 내 운동성 검사
영양형의 존재와 운동 상태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.
배변 후 30분 이내에 검사를 수행해야 합니다.
검사 환경의 온도를 체온 정도로 유지하고, 생리식염수를 사용해야 합니다.
급성기 또는 아급성기의 아메바증 환자 대변에서 혈점 부위를 채취하여 검경하면, 활발히 움직이는 영양형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.
(2) 염색: 포낭형 감별
Lugol’s Iodine 염색: 도말 표본을 iodine으로 염색하여 관찰합니다.
→ 검경 시야에서 황색으로 보이며, 포낭형의 핵, 세포질, 글리코겐 등이 구별 가능합니다.
Eosin 염색: 포낭형은 염색되지 않고, 검경 표본 전체가 담홍색으로 나타납니다.
*세포질 내의 내용물까지 관찰 가능.
Iron-hematoxylin 염색: 영양형과 포낭형의 검사에 효과적이며, 특히 핵소체와 크로마틴 과립 등의 확실한 구별이 가능합니다.
Trichrome 염색: Iron-hematoxylin 염색법과 유사하게 우수한 방법입니다. 염색 시간과 조작이 더 간편합니다.
(3) 이질아메바의 배양법
검출률을 높이고 실험 및 임상 진단에 응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.
영양형은 배변 후 15분 이내에 배양하고, 포낭형은 0.2% 염산으로 1회 세척 후 배양합니다.
배지: Boek-Drbohlav medium, Craig's Locke-serum medium 등을 사용합니다.
(4) 면역혈청학적 진단법
혈청을 이용한 시험관 내 검사법(in vitro test)으로, 비교적 감수성과 특이성이 높고 조작이 간편합니다.
간접혈구응집 반응법 (indirect hemagglutination test, IHA)
간접형광 항체 반응법 (indirect fluorescent antibody test, IFA)
아메바 제동 반응법, 보체결합반응검사, ELISA 등
8) 치료
안정, 탈수 교정, 복통 완화, 고단백 식이 섭취 및 충분한 비타민 투여가 필요합니다.
급성과 만성, 장아메바증과 장외아메바증을 고려하여 약제를 사용해야 합니다.
화학요법제
급성 발병을 완화하고 장점막과 장벽의 영양형을 사멸시키며, 2차 세균 감염 방지를 목적으로 합니다.
Cabasone: 비소 제제로 급성 이질 아메바증에 효능이 있습니다.
Diiodoquin: 요오드 제제로 만성 장 아메바증에 사용됩니다.
Metronidazole: 간 아메바증과 급성 아메바증에 효과적입니다.
Emetine hydrochloride: Alkaloid 제제로 급성 아메바증에 효과적이나, 심근질환, 임부, 신진대사 질환자는 금기입니다.
Tiberal, Tinidazole, Nitroimidazole 등도 사용됩니다.
2차적 세균 감염 치료제: Penicillin, Streptomycin, Erythromycin, Tetracyclin, Amphotericin B 등이 있습니다.